로딩중
위치 : > 童蒙先習 > 御製童蒙先習序 > 4節      72/81


축자익히기    보기(단축키) :                  
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今予於此書 以誠敬二字 冠于篇首하노니 誠然後에야 能免書自我自 敬然後에야 可以欽體欽遵이니 學者豈可忽乎哉 予又於卷下 國初開創 受號朝鮮之文 慨然追慕하야 三復興感也하노라

지금 내가 이 책에서 성(誠)·경(敬) 두 글자로 편수에 앞으로 덧붙였으니, 성(誠)을 이룬 뒤에야 ‘책은 책대로 나는 나대로’를 면할 수 있고, 경(敬)을 이룬 뒤에야 삼가 실천하고 삼가 따를 수 있으니, 배우는자가 어찌 소홀히 할 수 있겠는가? 나는 또 책 말미의 나라가 처음 개국할 때에 조선(朝鮮)이라는 국호를 받은 문구에서 개연히 추모하여 세 번 반복해서 읽고 감동하였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 1
     이제 금 
     지금, 오늘, 요즘 
  • 2
     나 
  • 5
     ~에 
  • 3
     이 차 
     이, 이것 
  • 4
     책 
  •  

    에 
  •  
  • 5
     가지고 
  • 1
     성실 
  • 2
     공경 
  • 3
     두 
  • 4
     글자 
  •  

    로 
  • 9
     첫째 
  • 8
     어조사 우 
     ~에 
  • 6
     책 
  • 7
     머리 
  •  

    하노니 
  •  
  • 1
     성실 
  • 1
    2
     그럴 연 
     그렇게 하다 
  • 3
     뒤 후 
     뒤, 나중, 훗날 
  •  

    에야 
  •  
  • 6
     능할 능 
     ~할 수 있다 
  • 5
     면할 면 
     면하다, 벗어나다 
  • 1
     책 서 
     책(冊) 
  • 2
     스스로 자 
     그대로 
  • 3
     나 아 
     나, 우리 
  • 4
     스스로 자 
     그대로 
  •  

    오 
  •  
  • 1
     공경 
  • 2
     그럴 연 
     그렇게 하다 
  • 3
     뒤 후 
     뒤, 나중, 훗날 
  •  

    에야 
  •  
  • 5
     할 수 있다 
  • 6
     ~로써 
  • 1
     삼가다 
  • 2
     체행하다 
  • 3
     삼가다 
  • 4
     좇을 준 
     따르다, 좇다 
  •  

    이니 
  •  
  • 1
     배울 학 
     배우다 
  • 2
     사람 
  • 3
     어찌 
  • 5
     할 수 있다 
  • 4
     소홀할 홀 
     소홀하다 
  • 6
     그런가 
  • 7
     그런가 
  •  

    아 
  •  
  • 1
     나 여 
      
  • 2
     또 우 
     또, 또한, 다시 
  • 15
     어조사 어 
     ~에, ~에서, ~부터 
  • 3
     문서 권 
     권(卷) 
  • 4
     아래 하 
     뒤, 끝 
  • 5
     나라 국 
     나라 
  • 6
     처음 초 
     처음, 초기 
  • *
    7
     열 개 
     열다 
  • 8
     지을 창 
     시작하다 
  • 12
     받을 수 
     받다 
  • 11
     부를 호 
     호칭, 이름 
  • 9
     아침 조 
     국명(國名) 
  • 10
     고울 선 
     국명(國名) 
  • 13
     어조사 지 
     ~의/하는 
  • 14
     글월 문 
     글귀, 문구 
  •  

    에 
  •  
  • 1
     슬퍼하다 
  • 2
     그럴 연 
     ~하게 
  • 3
     좇다 
  • 4
     사모할 모 
     사모하다, 흠모하다 
  •  

    하야 
  •  
  • 1
     석 삼 
      
  • 2
     회복할 복 
     반복하다 
  • 3
     흥겹다 
  • 4
     느낄 감 
     감동하다 
  • 5
     ~이다 
  •  

    하노라 
1 A然後BA한 뒤에 B하다 
*開創(개창)  
  • 지금 
  • 내가 
  • 이 
  • 에서 
  • 성(誠)·
  • 경(敬) 
  • 두 
  • 글자
  • 로 
  • 편수
    篇首
  • 에 
  • 앞으로 덧붙였으니, 
  • 성(誠)을 이룬 
  • 뒤에야 
    然後
  • ‘책은 
  • 책대로 
  • 나는 
  • 나대로’를 
  • 면할 
  • 수 있고, 
  • 경(敬)을 이룬 
  • 뒤에야 
    然後
  • 삼가 
  • 실천하고 
  • 삼가 
  • 따를 
  • 수 있으니, 
    可以
  • 배우는
  • 자가 
  • 어찌 
  • 소홀히 
  • 할 수 
  • 있겠는가? 
    乎哉
  • 나는 
  • 또 
  • 책 
  • 말미의 
  • 나라가 
  • 처음 
  • 개국할 때에 
    開創
  • 조선(朝鮮)이라는 
    朝鮮
  • 국호를 
  • 은 
  • 문구
  • 에서 
  • 개연히 
    慨然
  • 추모하여 
    追慕
  • 세 번 
  • 반복해서 읽고 
  • 감동하였
    興感
  • 다. 
한자수준 : 중학900고교9001800초과
교재문장번호 : 5
최종수정 : 2021년 8월 13일 오전 11:59:53
이용 권한 안내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현토, 자음,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책갈피, 토론 제공
    - 이용제한 : 자의, 패턴, 어휘, 직해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


  • 학습도구 ◁▷
  • 기본학습도구
  • 토론(討論)
  • 듣기/읽기(音源)(S)
  • 쓰기연습(W)
  • 동영상(動映像)(V)
  • 자의(字義)
  • 패턴(熟語)
  • 어휘(詞典)
  • 심화학습도구
    (중급이상)
  • 언해(諺解)(T)
  • 영역(英譯)(E)
  • 원주(原注)(O)
  • 주소(注疏)
  • 원전(原典)(I)
  • 보조학습도구
  • 책갈피(附箋)
  • 왕조도(王朝圖)
  • 동양연표(東洋年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