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이용 권한이 없습니다. 하단의 '이용 권한 안내'를 참조하세요.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或生而知之하며 或學而知之하며 或困而知之하나니 及其知之하여는 一也니이다 或安而行之하며 或利而行之하며 或勉强而行之하나니 及其成功하여는 一也니이다
혹은 태어나면서 달도(達道)를 알고, 혹은 배워서 달도를 알고, 혹은 애를 써서 달도를 아는데, 그 도를 안다는 것에 미쳐서는 똑같습니다. 혹은 편안하게 달덕(達德)을 행하고, 혹은 이롭게 여겨서 달덕을 행하고, 혹은 억지로 힘써서 달덕을 행하지만, 그 공을 완성함에 미쳐서는 똑같습니다.
- 中庸 20章 9節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기본토 | 다른토 (H)
혹
어떤 사람 혹 어떤 사람, 혹자
생
날 생 태어나다
3
이
말 이을 이 [계속]~하여, ~해서, 그래서
5
지
알 지 알다
4
지
그것 지 그, 그것
며
며
。
혹
어떤 사람 혹 어떤 사람, 혹자
학
배울 학 배우다
3
이
말 이을 이 [계속]~하여, ~해서, 그래서
5
지
알 지 알다
4
지
그것 지 그, 그것
며
며
。
혹
어떤 사람 혹 어떤 사람, 혹자
곤
곤할 곤 고생하다
3
이
말 이을 이 [계속]~하여, ~해서, 그래서
5
지
알 지 알다
4
지
그것 지 그, 그것
니
니
。
급
미칠 급 미치다, 이르다
1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3
지
알 지 알다
2
지
그것 지 그, 그것
야
야
。
1
일
한 일 같다, 똑같다
2
야
어조사 야 ~이다
ㅣ니라
ㅣ니라
。
혹
어떤 사람 혹 어떤 사람, 혹자
안
편안 안 편안하다, 안정되다
3
이
말 이을 이 [병렬]~하고, ~하며, 그리고
5
행
행할 행 행하다, 시행하다
4
지
그것 지 그, 그것
며
며
。
혹
어떤 사람 혹 어떤 사람, 혹자
리
이로울 리 이롭게 여기다
3
이
말 이을 이 [병렬]~하고, ~하며, 그리고
5
행
행할 행 행하다, 시행하다
4
지
그것 지 그, 그것
며
며
。
혹
어떤 사람 혹 어떤 사람, 혹자
면
힘쓸 면 힘쓰다
3
강
강할 강 강하다
4
이
말 이을 이 [계속]~하여, ~해서, 그래서
6
행
행할 행 행하다, 시행하다
5
지
그것 지 그, 그것
니
니
。
급
미칠 급 미치다, 이르다
1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3
성
이룰 성 이루다, 완성하다
2
공
공적 공 공(功), 공적
야
야
。
1
일
한 일 하나
2
야
어조사 야 ~이다
ㅣ니라
ㅣ니라
혹은
或
태어나면
生
서
而
달도(達道)를
之
알고,
知
혹은
或
배워
學
서
而
달도를
之
알고,
知
혹은
或
애를 써
困
서
而
달도를
之
아는데,
知
그
其
도를
之
안다는 것에
知
미쳐서는
及
똑같습
一
니다.
也
혹은
或
편안
安
하게
而
달덕(達德)을
之
행하고,
行
혹은
或
이롭게 여겨
利
서
而
달덕을
之
행하고,
行
혹은
或
억지로 힘써
勉强
서
而
달덕을
之
행하지만,
行
그
其
공을
功
완성함에
成
미쳐서는
及
똑같
一
습니다.
也
한자수준 :
或 生 而 知 之 或 學 而 知 之 或 困 而 知 之 及 其 知 之 一 也 或 安 而 行 之 或 利 而 行 之 或 勉 强 而 行 之 及 其 成 功 一 也
중학900 고교900 1800초과
최종수정 : 2025년 2월 20일 오전 1:38:11
이용 권한 안내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자음, 현토,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제공
- 이용제한 : 축자익히기, 자의, 패턴, 어휘, 직해, 책갈피, 토론 제공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 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