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이제·삼왕의 정치는 도(道)에 근본하였고, 이제·삼왕의 도는 심(心)에 근본하였으니, 그 마음을 얻는다면 도와 정치를 진실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째서인가? 정일과 집중은 요임금·순임금·우임금이 서로 전수한 심법이고, 건중·건극은 상나라 탕왕과 주나라 무왕이 서로 전수한 심법이다. ‘덕(德)·인(仁)·경(敬)·성(誠)’이 글자[言]는 비록 다르나 이치는 하나이니, 모두 이 마음의 묘함을 밝힌 것이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1
然
연
이나
。
2
二
이
3
帝
제
4
三
삼
5
王
왕
6
之
지
7
治
치
는
。
3
本
본
2
於
어
1
道
도
하고
。
1
二
이
2
帝
제
3
三
삼
4
王
왕
5
之
지
6
道
도
는
。
3
本
본
2
於
어
1
心
심
하니
。
3
得
득
1
其
기
2
心
심
이면
。
1
則
즉
2
道
도
3
與
여
4
治
치
를
。
1
固
고
1
3
可
가
4
得
득
5
而
이
2
言
언
6
矣
의
라
。
1
何
하
2
者
자
오
。
1
精
정
2
一
일
3
執
집
4
中
중
은
。
1
堯
요
2
舜
순
3
禹
우
4
相
상
5
授
수
6
之
지
*
7
心
심
8
法
법
9
也
야
요
。
*
1
建
건
2
中
중
*
3
建
건
4
極
극
은
。
1
商
상
2
湯
탕
3
周
주
4
武
무
5
相
상
6
傳
전
7
之
지
*
8
心
심
9
法
법
10
也
야
니
。
2
1
曰
왈
어조사 왈 인용부호, 가운뎃점
2
德
덕
2
3
曰
왈
어조사 왈 인용부호, 가운뎃점
4
仁
인
2
5
曰
왈
어조사 왈 인용부호, 가운뎃점
6
敬
경
2
7
曰
왈
어조사 왈 인용부호, 가운뎃점
8
誠
성
이
9
言
언
10
雖
수
11
殊
수
나
。
1
而
이
2
理
리
3
則
즉
4
一
일
이니
。
3
1
無
무
2
非
비
8
所
소
9
以
이
7
明
명
3
此
차
4
心
심
5
之
지
6
妙
묘
10
也
야
라
1可得而A:A할 수 있다2曰A曰B曰C:A와 B와…, A며 B며…, A하고 B하고…3無非A:A 아닌 것이 없다 ; 모두 A이다*心法(심법)*建中(건중)*建極(건극)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현토, 자음,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책갈피, 토론 제공
- 이용제한 : 자의, 패턴, 어휘, 직해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