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이용 권한이 없습니다. 하단의 '이용 권한 안내'를 참조하세요.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陶侃이 爲廣州刺史하여 在州無事어든 輒朝運百甓於齋外하고 莫運於齋內하더니 人이 問其故한대 答曰 吾方致力中原하노니 過爾優逸이면 恐不堪事라하니 其勵志勤力이 皆此類也러라
도간이 광주자사가 되어 주에 있을 때 일이 없으면 그때마다 아침에 백 개의 벽돌을 집 밖으로 옮기고 저녁에는 집 안으로 옮겼다. 사람들이 그 이유를 묻자 대답하여 말하였다.
“내가 막 중원에서 힘을 다하려고 하는데, 지나치게 (생략) 한가롭고 편안하면 일을 감당하지 못할까 걱정이 된다"고 하니, 그가 뜻을 힘쓰고 힘을 부지런히 하는 것은 모두 이러한 종류였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1
도
질그릇 도 성씨(姓氏)
2
간
강직하다
이
。
5
위
될 위 되다
1
광
넓다
2
주
고을
3
자
벼슬이름
4
사
벼슬이름
하여
。
2
재
있을 재 ~에 있다
1
주
고을
4
무
없을 무 ~없다
3
사
일 사 일[事]
어든
。
1
첩
그때마다
2
조
아침 조 아침
8
운
옮기다
3
백
일백 백 100
4
벽
벽돌
7
어
어조사 어 ~으로
5
재
집
6
외
밖
하고
。
1
모
(≒暮)저물 모 저녁
5
운
옮기다
4
어
어조사 어 ~으로
2
재
집
3
내
안 내 안, 안쪽
하더니
。
1
인
사람 인 사람
이
4
문
물을 문 묻다, 질문하다
2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3
고
연고 고 까닭, 연고, 때문
한대
。
1
답
대답 답 대답하다
2
왈
말할 왈 말하다, 일컫다
。
1
오
나 오 나, 우리
2
방
바야흐로 방 바야흐로, 마침, 한창
6
치
다할 치 다하다, 지극하게 하다
5
력
힘 력 힘[力]
3
중
가운데 중 가운데
4
원
들판
하노니
。
1
과
지나칠 과 (상태가) 지나치다
2
이
어조사
3
우
한가롭다
4
일
편안하다
이면
。
4
공
두려울 공 두려워하다
3
불
아니 불 ~못하다
2
감
감당하다
1
사
일 사 일[事]
라하니
。
1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3
려
힘쓰다
2
지
뜻 지 뜻, 마음
5
근
부지런할 근 부지런하다
4
력
힘 력 힘[力]
이
。
1
개
다 개 모두, 다
2
차
이 차 이, 이것
3
류
종류
4
야
어조사 야 ~이다
러라
도간이
陶侃
광주자사가
廣州刺史
되어
爲
주에
州
있을 때
在
일이
事
없으면
無
그때마다
輒
아침에
朝
백 개의
百
벽돌을
甓
집
齋
밖
外
으로
於
옮기고
運
저녁에는
莫
집
齋
안
內
으로
於
옮겼다.
運
사람들이
人
그
其
이유를
故
묻자
問
대답하여
答
말하였다.
曰
“내가
吾
막
方
중원에서
中原
힘을
力
다하려고 하는데,
致
지나치게
過
(생략)
爾
한가롭고
優
편안하면
逸
일을
事
감당하지
堪
못할까
不
걱정이 된다"고 하니,
恐
그가
其
뜻을
志
힘쓰고
勵
힘을
力
부지런히 하는 것은
勤
모두
皆
이러한
此
종류
類
였다.
也
한자수준 :
陶 侃 爲 廣 州 刺 史 在 州 無 事 輒 朝 運 百 甓 於 齋 外 莫 運 於 齋 內 人 問 其 故 答 曰 吾 方 致 力 中 原 過 爾 優 逸 恐 不 堪 事 其 勵 志 勤 力 皆 此 類 也
중학900 고교900 1800초과
최종수정 : 2022년 5월 12일 오후 4:04:12
이용 권한 안내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현토, 자음,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책갈피, 토론 제공
- 이용제한 : 자의, 패턴, 어휘, 직해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 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