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위치 : > 小學 > 善行第六 > 14章 > 2節      656/787


축자익히기    보기(단축키) :                  
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一日 疾病이어늘 長幼咸萃러니 宣言無以報新婦恩이로소니 願新婦 有子有孫 皆得如新婦 孝敬하노니 則崔之門 安得不昌大乎리오하니라

하루는 심하여 (장손부인의) 병이 어른과 아이들이 모두 모였는데, (장손부인이) 선언하기를

“이로써 신부의 은혜를 보답할 수 없다. 신부는 자식이 있고 손자가 있으니, 모두 신부처럼 효도하고 공경할 수 있기를 바라노니, 곧 최씨의 집안이 어찌 번창하고 커지지 않을 수 있겠는가?”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 1
     한 일 
     하나 
  • 2
     날 
  •  

    에 
  • 3
     병이 심하다 
  • 4
     병 
  •  

    이어늘 
  •  
  • 1
     어른 장 
     어른 
  • 2
     어릴 유 
     아이, 어린이 
  • 3
     모두 
  • 4
     모이다 
  •  

    러니 
  •  
  • 1
     드러내다 
  • 2
     말씀 언 
     말, 말씀 
  • 8
     없을 무 
     ~없다 
  • 1
    3
     ~로써 
  • 7
     보답하다 
  • 4
     새롭다 
  • 5
     지어미 부 
     아내, 지어미 
  • 6
     은혜 은 
     은혜 
  •  

    이로소니 
  •  
  • 14
     바라다 
  • 1
     새롭다 
  • 2
     지어미 부 
     아내, 지어미 
  •  

    는 
  • 4
     있을 유 
     있다 
  • 3
     자식 자 
     자제, 제자, 자손 
  • 6
     있을 유 
     있다 
  • 5
     손자 
  •  

    이 
  • 7
     다 개 
     모두, 다 
  • 2
    13
     능할 득 
     ~할 수 있다 
  • 10
     ~처럼 
  • 8
     새롭다 
  • 9
     지어미 부 
     아내, 지어미 
  •  

    의 
  • 11
     효도 효 
     효도하다 
  • 12
     공경하다 
  •  

    하노니 
  •  
  • 3
    1
     곧 즉 
     곧, 바로 
  • 2
     성씨 
  • 3
     어조사 지 
     ~의/하는 
  • 4
     문 문 
     가문, 집안 
  •  

    이 
  •  
  • 4
    1
     어찌 안 
     어찌 ~인가? 
  • 2
    5
     능할 득 
     ~할 수 있다 
  • 4
     아니 불 
     ~아니다 
  • 2
     번창하다 
  • 3
     커지다 
  • 6
     어조사 호 
     ~인가?, ~한가? 
  •  

    리오하니라 
1 A以BA로써(로서) B하다  2 得AA할 수 있다  3 A則BA해서는 곧 B하다 ; A하니 곧 B하다  4 安A어찌 A인가? ; 어찌 A하는가? ; 무엇을 A하는가? 
#  
  • 하루는 
    一日
  • 심하여 
  • (장손부인의) 병이 
  • 어른과 
  • 아이들이 
  • 모두 
  • 모였는데, 
  • (장손부인이) 선언하기를 
    宣言
  • “이로써 
  • 신부의 
    新婦
  • 은혜를 
  • 보답할 수 
  • 없다. 
  • 신부는 
    新婦
  • 자식이 
  • 있고 
  • 손자가 
  • 있으니, 
  • 모두 
  • 신부
    新婦
  • 처럼 
  • 효도하고 
  • 공경
  • 할 수 있기를 
  • 바라노니, 
  • 곧 
  • 최씨
  • 의 
  • 집안이 
  • 어찌 
  • 번창하고 
  • 커지지 
  • 않을 
  • 수 있겠
  • 는가?” 
한자수준 : 중학900고교9001800초과
교재문장번호 : 38
최종수정 : 2021년 7월 23일 오후 7:50:23
이용 권한 안내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현토, 자음,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책갈피, 토론 제공
    - 이용제한 : 자의, 패턴, 어휘, 직해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


  • 학습도구 ◁▷
  • 기본학습도구
  • 토론(討論)
  • 듣기/읽기(音源)(S)
  • 쓰기연습(W)
  • 동영상(動映像)(V)
  • 자의(字義)
  • 패턴(熟語)
  • 어휘(詞典)
  • 심화학습도구
    (중급이상)
  • 언해(諺解)(T)
  • 영역(英譯)(E)
  • 원주(原注)(O)
  • 주소(注疏)
  • 원전(原典)(I)
  • 보조학습도구
  • 책갈피(附箋)
  • 왕조도(王朝圖)
  • 동양연표(東洋年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