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위치 : > 小學 > 善行第六 > 6章 > 2節      638/787


축자익히기    보기(단축키) :                  
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制尊賢堂하여 以延天下道德之士하며 鐫解額하여 以去利誘하며 省繁文하여 以專委任하며 勵行檢하여 以厚風敎하고 及置待賓吏師齋하며 立觀光法하니 如是者亦數十條러라

존현당을 지어서 천하 도덕이 있는 선비를 맞이하며, 정원수를 낮추어서 이익의 유혹을 없애며, 번문을 생략하여서 오로지 (교관에게 임무를) 위임하며, 행검을 장려하여서 풍속과 가르침을 후하게 하는 것 및 대빈재, 이사재를 설치하며, 관광법을 설치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또한 수십 조항이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 4
     지을 제 
     만들다, 제정하다 
  • 1
     높을 존 
     높이다 
  • 2
     어질 현 
     어질다, 현명하다 
  • 3
     집 당 
      
  •  

    하여 
  • 1
    5
     ~하여 
  • 12
     맞이하다 
  • 6
     하늘 천 
     하늘 
  • 7
     아래 하 
     아래 
  • 8
     길 도 
     도(道), 도리(道理) 
  • 9
     덕 덕 
     덕(德) 
  • 10
     어조사 지 
     ~의/하는 
  • 11
     선비 사 
     선비 
  •  

    하며 
  •  
  • 3
     낮추다 
  • 1
     풀 해 
     풀다 
  • 2
     인원 
  •  

    하여 
  • 1
    4
     ~하여 
  • 7
     버릴 거 
     버리다, 내치다, 없애다 
  • 5
     이로울 리 
     이(利), 이익 
  • 6
     유혹 
  •  

    하며 
  •  
  • 3
     덜 생 
     덜다, 줄이다, 생략하다 
  • 1
     번다하다 
  • 2
     문장 
  •  

    하여 
  • 1
    4
     ~하여 
  • 5
     오로지 전 
     오로지 
  • 6
     맡기다 
  • 7
     임무 
  •  

    하며 
  •  
  • 3
     장려하다 
  • 1
     행할 행 
     행하다, 시행하다 
  • 2
     단속할 검 
     단속하다 
  •  

    하여 
  • 1
    4
     ~하여 
  • 7
     두터울 후 
     후하게 하다, 두텁게 하다 
  • 5
     풍속 
  • 6
     가르칠 교 
     교화, 교육 
  •  

    하고 
  •  
  • 2
    1
     더불 급 
      ~와/과, 및 
  • 7
     설치하다 
  • 2
     대우할 대 
     대우하다 
  • 3
     빈객 
  • 4
     관리 
  • 5
     스승 
  • 6
     집 
  •  

    하며 
  •  
  • 4
     설 립 
     (대상을) 세우다 
  • 1
     볼 관 
     보다, 관찰하다, 살피다 
  • 2
     빛 
  • 3
     법 
  •  

    하니 
  •  
  • 2
     같을 여 
     ~와 같다 
  • 1
     이 시 
     이, 이것 
  • 3
    3
     어조사 자 
     ~것 
  • 4
     또 역 
     또한, 역시 
  • 5
     수 
  • 6
     십 
  • 7
     조항 
  •  

    러라 
1 A以BA로써(로서) B하다  2 A及BA와 B ; A하고 B하다 ; A했다가 B하다  3 A者BA는 B이다 ; A라는 것은 B이다 
#  
  • 존현당을 
    尊賢堂
  • 지어
  • 서 
  • 천하 
    天下
  • 도덕이 있
    道德
  • 는 
  • 선비를 
  • 맞이하며, 
  • 정원수를 
    解額
  • 낮추어
  • 서 
  • 이익의 
  • 유혹을 
  • 없애며, 
  • 번문을 
    繁文
  • 생략하
  • 여서 
  • 오로지 
  • (교관에게 임무를) 위임하며, 
    委任
  • 행검을 
    行檢
  • 장려하
  • 여서 
  • 풍속과 
  • 가르침을 
  • 후하게 하는 것 
  • 및 
  • 대빈재, 
    待賓
  • 이사재를 
    吏師齋
  • 설치하며, 
  • 관광법을 
    觀光法
  • 설치하는 것이다.” 
  • 와 같은 
  • 것이 
  • 또한 
  • 십 
  • 조항이다. 
한자수준 : 중학900고교9001800초과
교재문장번호 : 20
최종수정 : 2019년 9월 19일 오후 2:38:43
이용 권한 안내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현토, 자음,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책갈피, 토론 제공
    - 이용제한 : 자의, 패턴, 어휘, 직해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


  • 학습도구 ◁▷
  • 기본학습도구
  • 토론(討論)
  • 듣기/읽기(音源)(S)
  • 쓰기연습(W)
  • 동영상(動映像)(V)
  • 자의(字義)
  • 패턴(熟語)
  • 어휘(詞典)
  • 심화학습도구
    (중급이상)
  • 언해(諺解)(T)
  • 영역(英譯)(E)
  • 원주(原注)(O)
  • 주소(注疏)
  • 원전(原典)(I)
  • 보조학습도구
  • 책갈피(附箋)
  • 왕조도(王朝圖)
  • 동양연표(東洋年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