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이버書院 Mobile

법인홈

중국, 대만, 일본의 연구성과 집약 -『漢詩形式論』

漢詩論에 대한 연구성과가 미흡한 學界에 본격적으로 漢詩 形式論을 다룬 신용호 교수(공주대 한문교육과)의 연구성과가 책으로 엮어졌다. 지금까지 한시의 형식론을 다룬 성과물은 서너종에 불과한 것이 사실이었다.
編述者는 수 년간 大學과 大學院에서 漢詩論을 강의하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中國과 臺灣, 日本 등의 한시 형식론에 대한 연구성과들을 꼼꼼하게 수렴하여 정리하였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에서는 \'漢詩의 詩韻\'을 다루었고, 2장에서는 \'漢詩와 平仄\', 3장에서는 \'漢詩와 對仗\', 4장에서는 \'漢詩의 詩型과 表現機能\', 5장에서는 \'漢詩의 리듬과 句型\', 6장에서는 \'漢詩와 時空\'을 다룸으로써 한시의 형식적 측면을 두루 섭렵하였다.
이를 통해 漢詩를 전공하는 연구자뿐만 아니라 한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에게까지도 한시에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자세하고 친절한 案內書로서의 機能을 다하였다. 編述者는 글의 序文에서 다음과 같은 견해를 밝히고 있다.

\"漢詩의 심도있는 이해와 감상을 위해서는 모든 한시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유의 特性은 무엇이고, 한시의 각 詩型이 어떻게 발생하여 변천해왔으며, 각기 어떠한 특징과 개성을 가지고 있는가. 한시의 리듬, 詩韻, 平仄 등에서 우러나온 音樂性은 시의 意象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가 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編述者 序文 中에서)\"

編述者의 견해와 같이 이 책은 한시의 형식적 측면을 중심으로 접근함으로써 內容과 形式의 완벽한 이해를 위한 토대가 마련되는 셈이다. 說明하는 방법도 中國의 漢詩뿐이 아니고 우리나라의 漢詩를 예로 들어 설명하는 자상함도 잊지 않고 있다. 이 책은 그간 다소 한산했던 한시형식론에 대한 이해의 편폭을 넓혀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編述者 : 申用浩

* 發行處 : 사단법인 전통문화연구회

* 發行日 : 2001년 7월 30일

* 定 價 : 1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