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간문 강좌를 시작합니다.
「회원공지」 서간문 강좌를 시작합니다.
사이버서당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벌써 한가위가 며칠 남지 않은 초가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메일을 띄운 이유는 저희 사이버서당 새 강좌 개설에 대한 안내말씀을 드리려는 것입니다.
지난 봄 본회 고전연수원에서 실시된 정태현 선생님의 서간문특강을 녹화하였고 이제 그 강좌를 사이버서당에 올려 회원여러분에게 강좌로 제공하려 합니다.
당시 고전연수원에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을 때 조기 마감이 되어 많은 연수원 회원여러분들이 듣고자 하였으나 강의실 사정상 불가능했었습니다. 사이버서당에서는 이점을 아쉽게 여겨 동영상으로 녹화하였으며, 이번 기회를 통하여 회원여러분에게 사이버공간을 이용하여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 바랍니다.
◆ 강좌정보
- 강좌 : 서간문
- 강사 : 정태현선생(연수원장)
- 일자 : 10월 1일 1차 등재
- 시간 : 전체 16주 분량을 3차에 걸쳐 등재할 예정
- 수강범위 : 정회원
- 샘플강좌 : 사이버서당 공지사항에 링크 제공 (로그인 필요)
- 교재 : 원문 텍스트 및 원문 이미지 제공
사이버서당 사랑채 담당자 올림
강좌샘플보기--------------------------
서간문강좌에 대하여
서간문은 쉽게 말하자면 일상의 편지글이다. 따라서 그 내용을 살펴보면 주고받는 이들이 사적인 대화에서부터 시작해서 학문적 견해, 그간의 안부, 가정사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서간문은 철학적 사유의 글이나 기타의 논리적인 들에 비교해 글쓴이의 인간적인 면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문장의 형식이라고 말해도 무방할 것이다.
그런데, 흔히 말하듯 문리가 생겼다고 해서 서간을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간문은 서간문만의 독특한 형식과 용어로 쓰여 있으므로 그 내용을 이해하고 위해서는 별도로 배워야하며, 그런 후에야 독해 및 번역이 가능해진다.
본 강의는 이런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진행되어지며 초학자들이 수강을 하기에는 다소 난해한 측면이 있으므로 중급 정도의 독해력을 가진 회원님에게 권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