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書堂 개편에 즈음하여
본회가 사이버書堂을 개설한 지도 벌써 5년입니다.
그 간 사이버서당을 방문하여 주신 분, 회원으로서 한자 한문 古典을 스쳐가거나 흠뻑 빠진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전 국민의 한자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자·한문교육을 사이버漢字敎育院과 사이버古典硏修院으로 분리, 개편하여 국민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교육용한자 1,800자를 청소년에게 집중 교육하여 국어능력 향상은 물론 타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고, 직장인들에게 맞는 한자·한문 교육으로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가정에는 조부모·부모·자녀 등 모든 가족이 현대적 書堂을 통하여 한자어 이해와 인성교육을 돕도록 할 것입니다.
이로써 국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한자문화권인 동북아와 세계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振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北韓은 오래전부터 대학까지 한자 3,000자를, 日本은 소학교에서 상용한자 1,945자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자국어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은 동양 제패의 꿈을 갖고 있다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한글을 더욱 가꾸어 쓰고 제한된 한자를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올바른 국어생활과 창의적 사고력을 한 단계 높이는 데 힘써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본회에서는 사이버書堂과 한자교육원을 통하여 한자문맹퇴치와 올바른 국어생활을 목적으로, 5개년 4차 계획으로 2,000만 명에게 한자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이버고전연수원을 통하여 國學 및 東洋學徒의 성실한 搖籃이 되고자 합니다.
이에 충실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5. 10. 17
傳統文化硏究會 會長 李啓晃
사이버書堂 運營委員長 李相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