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안내] 한자놀이 이야기
낭만적 사랑, 그리고 재치와 해학이 넘치는
한자놀이 이야기이 책은, 연애소설을 보듯 부담 없이 읽고 즐기는 가운데 한자,한문 상식을 스스로 넓혀갈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전래의 재미있고 다양한 ‘한자놀이’를 원용援用하여 가상의 인물인 이몽돌의 일대기를 옴니버스(omnibus) 소설식으로 엮었습니다. 부분적인 한 토막 한 토막의 ‘한자놀이’가 나름대로 완결성을 지녔으며, 그 하나하나가 유기적有機的으로 연결되어 몽돌과 숙향淑香의 낭만적인 사랑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3부로 나누어, 1부는 몽돌의 학업과정과 천생배필인 숙향과의 만남, 2부는 과거급제를 위한 공부 내용과 방법, 그리고 한자놀이를 통한 출세 과정, 3부는 어사또가 된 몽돌이 각 지방의 민정民情을 살피면서 겪는 애환을 교묘한 한자 운용으로 풍자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한자놀이’는 한자漢字를 이용한 문자유희文字遊戱로, 한자를 놀이문화로 승화시켜 재미삼아 즐기던 일종의 풍류風流입니다. 재미는 재미로되 거기에는 풍부한 한자․한문 상식을 바탕으로 한 고도의 지혜와 차원 높은 해학諧謔이 깃들어 있습니다. 한자놀이는 번득이는 기지機智와 의표意表를 찌르는 풍자와 밉지 않은 익살로 즐거움을 선사함으로써 정신적 긴장을 이완시키고 기분을 전환시켜 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즐기는 가운데 기민한 두뇌회전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지능의 발달을 가져오는 효능도 있습니다.
몽돌과 숙향이, 한자놀이로 펼쳐가는 아기자기한 사랑 이야기를 따라 읽노라면, 교묘한 한자 운용 속에 담긴 재치와 해학을 맛볼 수 있고, 선인들의 가치관이 담긴 폭넓은 시각과 다채로운 표현미를 감상하실 것입니다.
[구매하러가기]저자 : 이강렬
판형 : 신국판/336쪽
가격 : 12,000원
발간예정일 : 2006. 7. 15
사단법인 전통문화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