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原文의 이해를 통해 <세설신어>가 지어지고, 주석된 魏晉時代의 역사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2. 刪削의 과정을 復碁하며 <세설신어>가 재조명된 晩明時代의 정신사를 이해할 수 있다.
3. 壬亂以後 朝鮮 文人들이 <세설신어보>에 열광한 문학사적 맥락을 장악할 수 있다.
한문 원문과 주석을 함께 읽으며, <세설신어>의 文藝的·言語的·學術的 價値를 다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講義이다.
- <세설신어>의 구절들에서 보이는 문예적 가치를 해명한다.
- <세설신어>의 행문이 가진 문법적 특징을 이해한다.
- <세설신어>를 수용한 문학사적 의미와 그 의의를 설명한다.
1-1 강 | ![]() |
38분 58초 |
수강
-
![]() |
1-2 강 | ![]() |
36분 45초 |
수강
-
![]() |
1-3 강 | ![]() |
44분 45초 |
수강
-
![]() |
2-1 강 | ![]() |
38분 29초 |
수강
-
![]() |
2-2 강 | ![]() |
37분 45초 |
수강
-
![]() |
2-3 강 | ![]() |
46분 11초 |
수강
-
![]() |
3-1 강 | ![]() |
38분 27초 |
수강
-
![]() |
3-2 강 | ![]() |
41분 30초 |
수강
-
![]() |
3-3 강 | ![]() |
42분 07초 |
수강
-
![]() |
4-1 강 | ![]() |
38분 30초 |
수강
-
![]() |
4-2 강 | ![]() |
39분 54초 |
수강
-
![]() |
4-3 강 | ![]() |
38분 08초 |
수강
-
![]() |
5-1 강 | ![]() |
37분 54초 |
수강
-
![]() |
5-2 강 | ![]() |
43분 01초 |
수강
-
![]() |
5-3 강 | ![]() |
36분 56초 |
수강
-
![]() |
6-1 강 | ![]() |
40분 08초 |
수강
-
![]() |
6-2 강 | ![]() |
39분 16초 |
수강
-
![]() |
6-3 강 | ![]() |
41분 42초 |
수강
-
![]() |
7-1 강 | ![]() |
39분 24초 |
수강
-
![]() |
7-2 강 | ![]() |
44분 45초 |
수강
-
![]() |
7-3 강 | ![]() |
42분 01초 |
수강
-
![]() |
8-1 강 | ![]() |
38분 12초 |
수강
-
![]() |
8-2 강 | ![]() |
42분 21초 |
수강
-
![]() |
8-3 강 | ![]() |
40분 06초 |
수강
-
![]() |
9-1 강 | ![]() |
44분 41초 |
수강
-
![]() |
9-2 강 | ![]() |
42분 04초 |
수강
-
![]() |
10-1 강 | ![]() |
36분 51초 |
수강
-
![]() |
10-2 강 | ![]() |
43분 35초 |
수강
-
![]() |
10-3 강 | ![]() |
45분 24초 |
수강
-
![]() |
11-1 강 | ![]() |
40분 13초 |
수강
-
![]() |
11-2 강 | ![]() |
38분 41초 |
수강
-
![]() |
11-3 강 | ![]() |
46분 05초 |
수강
-
![]() |
12-1 강 | ![]() |
39분 52초 |
수강
-
![]() |
12-2 강 | ![]() |
40분 17초 |
수강
-
![]() |
12-3 강 | ![]() |
42분 17초 |
수강
-
![]() |
13-1 강 | ![]() |
39분 52초 |
수강
-
![]() |
13-2 강 | ![]() |
42분 16초 |
수강
-
![]() |
13-3 강 | ![]() |
38분 02초 |
수강
-
![]() |
14-1 강 | ![]() |
37분 45초 |
수강
-
![]() |
14-2 강 | ![]() |
39분 57초 |
수강
-
![]() |
14-3 강 | ![]() |
35분 53초 |
수강
-
![]() |
15-1 강 | ![]() |
35분 59초 |
수강
-
![]() |
15-2 강 | ![]() |
47분 23초 |
수강
-
![]() |
15-3 강 | ![]() |
36분 45초 |
수강
-
![]() |